자동차 다이렉트 메리츠 자동차 보험시 궁금한점
자동차 다이렉트 메리츠 자동차 보험 가입시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많이 묻는 질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다이렉트 가입시 가장 많이 묻는 질문
Q. 차량이 2대 이상일 경우에는 보험료 할증을 계산할 수 없나요?
A. 자동차가 2대 이상일 경우 동일증권으로 가입했다면 사고할증 적용기준이 달라집니다. 고객센터(1522-1133)를 통해 유리한 방법을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Q. 보험금은 얼마 지급되지 않았는데 보험료 할증은 왜 이렇게 많이 되나요?
A. 계약건별로 여러가지 사유가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 해 동안 무사고 자동차가 사고로 적용받던 할인이 중단되거나 여러번의 소액사고 누적, 갱신 시점의 기본 보험료 인상 등이 영향을 줍니다.
Q. 사고로 인한 자동차보험료 할증 적용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사고건별 사고기록 점수로 평가합니다. 사고기록 점수는 사고내용별 점수와 사고원인별점수를 합산한 것입니다. 개인이 소유한 자동차는 사고내용별 점수만 적용하고 법인이 소유한 자동차는 사고 내용별 점수와 사고원인별 점수를 합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고객콜센터(1566-7711) 또는 담당 설계사를 통하여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Q.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현장에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정차하여 피해자를 구호조치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 후에 차량위치를 표시(스프레이나 휴대폰으로 사진촬영)하고 교통소통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사고 차량을 도로변으로 신속히 이동시킵니다. 마음을 진정하시고, 상대방 자동차번호, 운전자 이름, 전화번호, 목격자 확보를 하고나서 가까운 경찰관서(경찰서, 파출소, 교통초소)에 신고(물적피해만 발생한 사고는 경찰서 신고의무 면제)하고 보험회사에 사고사실을 통보합니다.
Q. 자동차 사고 접수는 어떻게 하면 되죠?
A. 자동차사고접수는 콜센터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신속한 접수를 위해서 24시간 즉시 접수가 가능한 콜센터를 통한 사고접수를 추천드립니다.
- 콜센터접수 방법
1566-7711 → ARS 1번 → 상담사 통해 바로 접수
- 홈페이지 접수
자동차사고접수 선택 → 사고내용 입력 → 상담사 통화 후 접수
Q. 보상처리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A. 일반적인 자동차 사고처리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고접수 → 보상담당자 지정 → 자동차사고 및 피해 조사 → 보험금 결정 및 지급
※ 사고접수가 완료되면 보상 담당자가 지정되어 고객님의 휴대폰이나 이메일로 알려드리며, 홈페이지나 모바일 App을 통해서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Q. 사고 장면을 찍어둔 사진(동영상)이 있는데요. 어떻게 보내면 되죠?
A. 홈페이지와 모바일 App을 이용하여 “사고자료 전송“ 메뉴를 이용하시면 고객님께서 보관하고 계신 사진과 동영상을 전송하실 수있습니다.
※ 로그인 → 보상/보험금청구 → 자동차보상 → 사고자료 전송 → 해당사고 선택 → 전송
Q. 우수 협력정비업체는 일반 정비업체와 무슨 차이가 있나요?
A. 메리츠화재는 우수 정비업체와 제휴를 통해 고객님께 최고의 정비 서비스는 물론 무료 견인, 세차, 자동차 인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무료견인 : 최대 10Km까지 무료로 견인
- 무료세차 : 수리 완료 자동차를 인도하기 전에 정리정돈 및 세차
- 자동차인도 : 최대 10Km까지 Door To Door 서비스
Q. 사고사실확인서를 발급 받으려면 콜센터에 신청해야 하나요?
A. 콜센터에 발급을 신청하셔도 되지만, 홈페이지의 자동차보상 사고내역조회기능을 이용하시면 사고사실확인서를 24시간 언제든지 발급가능 합니다.
Q. 수리비용이 궁금한데요. 상세한 수리 내역을 확인할 수 있나요?
A. 자동차보상 사고내역조회를 이용하시면 사고차량 및 피해물에 대한 수리내역을 상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수리금액 뿐만 아니라 정비업체 전화번호도 확인할 수 있으니 수리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Q. 자동차사고 과실비율이란 무엇인가요?
A. 자동차사고의 과실비율은 발생한 사고에 대한 가해자와 피해자의 책임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피해자는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에서 정하는 과실비율에 따라 보험금이 달라지게 됩니다.
Q. 소액 사고가 났습니다. 보험처리와 본인부담으로 처리하는 것 중 어느것이 좋나요?
A. 자동차보험료는 사고 건수, 사고 금액, 가입 이력 등 여러 가지 변수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이 됩니다. “할증보험료 계산하기“ 기능을 이용하시면 간단한 사고사항입력으로 향후 3년간의 보험료를 추정하여 보험처리를 하는 것과 본인부담으로 처리하는 것중 어느 것이 유리한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단, 단순한 추정이므로 자세한 내용은 보상담당자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교통사고 발생 후 보험금을 청구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사고 자동차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보험처리를 하고자 할 때에는 신속하게 사고 발생 사실을 보험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 사고접수 요령 ]
접수기한은 특별히 규정이 되어있지는 않으나 가능한 신속하게 통보하세요. 사고접수 사항을 미리 파악해서 한 번에 접수하면 편하세요. (추가 통보도 가능해요)
- 피보험차량번호
- 피보험자 및 운전자의 인적사항, 연락처, 면허번호
- 사고일시 장소 내용
- 피해상황
- 피해자 인적사항, 연락처, 치료병원
- 피해물(차량번호) 소유자 연락처, 정비공장
- 경찰서 신고여부
- 사고 발생 경위
Q. 부부한정 특약에 가입한 보험에 제주도 지역 렌터카 가입하였습니다. 자녀도 운전 가능한가요?
A. 제주도 지역 렌터카 특약은 연령한정특약 범위를 벗어나는 운전자가 대여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생긴 사고로 인한 손해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부한정의 특약인 경우 자녀가 운전 중 사고를 내면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Q. 제주도 지역 렌터카특약의 보험효력은 언제부터 인가요?
A. 보험이 시작되는 날 00시부터 마지막날 24시까지를 보험기간으로 합니다. 다만, 보험가입 일이 지정일의 첫날이 경우 제주도에 도착하여 대여자동차를 인수 받은 때부터 시작합니다. 대여자동차를 인수 받은 후에는 특약 가입이 안 되고, 특약 가입 이전에 발생한 렌터카 이용 중 사고도 당연히 보상되지 않습니다.
Q. 렌터카 계약자는 반드시 피보험자로 해야 하나요?
A. '제주지역 렌터카 이용 중 차량손해 담보 특별약관’은 가입한 보험기간 동안 피보험자가 제주지역 내에서 대여자동차를 사용/관리 중에 일으킨 사고로 대여자동차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보상합니다.
Q. 제주도지역 렌터카 특약 이용 가능한 렌터카 차종은 어떻게 되나요?
A. 보험자가 1개월 미만의 짧은 기간 동안 이용할 목적으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의해 등록된 대여사업자에게 대여한 10인승 이하의 승용차입니다.
Q. 자동차보험 만기가 되면 계기판 주행거리 사진은 언제까지 전송해야 하나요?
A. 보험만기 2개월 전부터 보험만기 후 1개월 이내에 전송해야합니다. 기한 내에 전송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 특별약관은 무효처리 됩니다.
Q. 주행거리 특약 가입 중 피보험자동차가 대체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이전 자동차의 계기판 사진과 대체 후 자동차의 계기판 사진을 7일 이내 메리츠화재에 전송해야 주행거리를 정산해서 할인보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주행거리 특약에 가입할 경우 계기판 사진은 언제까지 어떻게 전송해야 하나요?
A. 새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신 경우에도 책임개시 후 1개월 이내에 계기판 사진을 등록하세요. 책임개시일부터 1개월 이내에 정보를 전송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 특별약관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주행거리를 증명하는 계기판 사진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해서 모바일앱으로 바로 전송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다이렉트 메리츠 자동차 보험은 왜 가입해야 하나요?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 소유자가 자동차에 대한 손해 또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다양한 보장 옵션을 제공하여 자동차 사고로 인한 손해, 도난, 파손, 자기부담금 등의 위험을 보상해 줍니다. 자동차 보험은 주로 다음과 같은 보장 내용을 포함합니다:
01 자동차 손해배상책임 보험 (대인/대물)
타인에게 입힌 인체 및 재산상의 손해에 대한 배상책임을 보장합니다.
02 자동차 자기부담금 보장
보험 가입자가 사고로 인한 손해 발생 시 부담하는 일정 금액 이상을 보상해 줍니다.
03 자동차 신체손해 보험 (운전자/승객)
보험 가입자 및 승객이 사고로 인해 입은 상해에 대한 치료비 및 휴업비를 보장합니다.
04 자동차 도난 및 파손 보장
자동차의 도난, 분실, 파손으로 인한 손해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05 자동차 사고 예방 및 안전 서비스
주행 정보, 주행 패턴 분석, 안전 운전 조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고 예방과 안전한 운전을 지원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법적으로 의무화된 경우도 있으며,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옵션과 할인 혜택을 통해 자동차 소유자가 자신의 운전과 자동차에 대한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상, 자동차 다이렉트 메리츠 자동차 보험 가입시 궁금한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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