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 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시 궁금한점
메리츠 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시 가장 많이 질문하고 궁금해 하시는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시 가장 많이 묻는 질문 Q & A
Q. [자녀할인특약] 자녀할인 특약이 뭐에요?
A. 만 7세이하(출생예정 자녀 포함) 자녀가 있다면 1인한정이나 부부특약으로 자동차보험 가입하실 때, 기타 추가 특약 및 긴급 출동 서비스 보험료를 제외한 총 보험료에서 7%를 선할인 해드리는 특약입니다.
자녀가 있는 분들은 주로 유치원, 마트 등 자주 운행하시는 곳이 정해져 있어 운행범위가 넓지 않으며 더 안전하게 운전하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해당 부모님들을 위해 저렴하게 자동차보험료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자동차보험 가입시점에 만 7세 이하 자녀가 있다는 증빙서류를 첨부하시면 할인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으며, 자녀할인 특약은 무사고할인, 마일리지 특약과도 동시에 적용받을 수 있어서 더 저렴한 보험료로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Q. 모바일에서 보험료를 계산했었는데, PC에서 다시 볼수 있나요?
A. 모바일에서 보험료를 계산하고 가입까지 완료하지 않은 경우, PC에서 '최근 계산기록 다시 보기'를 통해 보험료를 확인하고 계약을 계속 진행할수 있습니다.
최근 계산 기록 다시 보기는,
① 홈페이지 메인 "최근 계산기록 다시 보기" 클릭,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후 최근 계산 기록 조회 (전체 보험에 대한 기록 조회)
② '보험료 계산'페이지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후 최근 계산 기록 조회 (동일보험에 대한 기록만 조회)
최근 계산 기록은 계산일 기준 최대 30일간 조회가 가능합니다.(자동차보험의 경우, 보험만기일을 기준으로 이전 60일부터 이후 10일까지 보관)
Q. 보험회사가 자동차 보험 계약인수를 거절하는 것이 정당한지요?
A. 자동차소유자가 대인배상Ⅰ과 대물배상(가입금액 : 1천만원)에 가입하는 것이 강제적이므로 보험회사의 인수도 강제적입니다. 그러나, 이를 제외한 대인배상 Ⅱ, 자기신체사고 및 자기차량손해담보 등은 임의보험으로 보험가입 및 인수여부를 계약당사자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Q. 타인의 잘못으로 차량파손되어 차량을 사용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입은 손해 배상 기준?
A. 자동차사고로 인해 내 차를 운행하지 못할 경우 다른 자동차를 빌릴 때 지급되는 렌트비 등을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가 사업용자동차(개인택시 등)인지 비사업용자동차인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지급됩니다.
< 비사업용자동차인 경우 : 렌트비 >
◦ 비사업용자동차(건설기계 포함)가 파손 등으로 운행하지 못함에 따라 다른 자동차를 빌려야 할 때 렌트비(대차료)를 배상
◦ (지급기준) 사고난 자동차와 같은 종류의 자동차를 렌터카회사에서 빌리는데 소요되는 통상의 요금을 지급
- 고칠 수 있으면 30일을 한도로 다 고칠 때까지 기간에 대해 지급하고, 고칠 수 없는 경우에는 10일간 지급
- 차를 빌려 타지 않는 경우에는 같은 종류의 자동차를 렌터카회사에서 빌리는데 소요되는 통상 요금의 30%를 지급
< 사업용자동차(개인택시 등)인 경우 : 휴차료 >
◦ 자동차사고로 파손된 자동차가 개인택시 등 사업용자동차(건설기계 포함)인 때는 사고로 인해 운행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는 영업손해인 휴차료를 배상
◦ (지급기준) 1일 영업수입에서 운행경비를 공제한 금액에 고치는 기간을 곱한 금액을 지급
- 고칠 수 있으면 30일을 한도로 다 고칠 때까지 기간에 대해 지급하고, 고칠 수 없는 경우에는 10일간 지급
Q. 자동차사고 피해자의 보험금은 어떻게 산출되는지요?
A. 자동차사고의 피해자에 대한 보험금은 자동차보험약관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동차보험약관에서 피해자에게 지급할 보험금을 정하고 있는 것은 자동차사고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지급할 손해배상금(보험금)에 대한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사고에 대하여 가해자를 대신하여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회사는 통상 자동차보험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보험금지급기준에 따라 피해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Q. 대포차의 자동차 보험계약이 체결되어 차량등록증상 소유주가 보험료 할증 등의 피해를 본 경우
A.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서는 “기명피보험자란 피보험자동차를 소유ㆍ사용ㆍ관리하는 자 중에서 보험계약자가 지정하여 보험증권의 기명피보험자란에 기재되어 있는 피보험자를 말합니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자동차보험의 기명피보험자는 피보험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자 중에서 지정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보험계약이 무효로 될 수 있습니다.
◦ 보험회사에서 이와 같이 적격 기명피보험자인지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자동차보험계약을 체결한 경우, 해당 보험회사에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서 기명피보험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자동차사고 발생시 양당사자의 과실비율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A. 현행 자동차보험표준약관에 따르면,
1)별도로 정한 ’과실비율인정기준’에서 정한 바에따라 적용
2)사고유형이 동 기준에 없거나 적용이 곤란한 경우 판결례를 참작하여 적용
3)소송이 제기된 경우에는 확정판결에 의한 과실비율을 적용하여 산정합니다.
그리고, 별도로 정한 ’과실비율 인정기준’에 대해서는 손해보험협회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자동차 보험에서 보상을 받았어도 장기보험에서 또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A. 가입한 보장 범위에 따라 보상방법이 다릅니다.
‘상해의료실비“의 경우는 자동차보험에서 처리된 의료비의 50%가 보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해 입/통원 의료비는 자동차보험에서 처리된 의료비와 중복해서 보상하지 않습니다. (단, 본인이 실제 부담한 의료비는 약관에 따라 일부 보상이 가능합니다.)
Q. 자동차사고시 긴급 견인은 몇Km까지 가능한가요?
A. 출동서비스 특약 선택에 따라 기본 10Km부터 최대 50Km까지 긴급견인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Q. 사고 운전자와 차량 소유자가 다른 경우에는 누구의 명의로 할증되나요?
A. 자동차보험료 할증은 보험계약의 차량 소유자에게 적용됩니다. 통상 사고 차량의 보험계약에서 보상받으므로 차량소유자에게 할증되나,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특약‘처럼 운전자의 보험계약으로 처리하게 되면 운전자의 보험에 할증되기도 합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은 왜 들어야 할까요?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 소유자가 자동차에 대한 손해 또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다양한 보장 옵션을 제공하여 자동차 사고로 인한 손해, 도난, 파손, 자기부담금 등의 위험을 보상해 줍니다. 자동차 보험은 주로 다음과 같은 보장 내용을 포함합니다:
01 자동차 손해배상책임 보험 (대인/대물)
타인에게 입힌 인체 및 재산상의 손해에 대한 배상책임을 보장합니다.
02 자동차 자기부담금 보장
보험 가입자가 사고로 인한 손해 발생 시 부담하는 일정 금액 이상을 보상해 줍니다.
03 자동차 신체손해 보험 (운전자/승객)
보험 가입자 및 승객이 사고로 인해 입은 상해에 대한 치료비 및 휴업비를 보장합니다.
04 자동차 도난 및 파손 보장
자동차의 도난, 분실, 파손으로 인한 손해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05 자동차 사고 예방 및 안전 서비스
주행 정보, 주행 패턴 분석, 안전 운전 조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고 예방과 안전한 운전을 지원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법적으로 의무화된 경우도 있으며,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옵션과 할인 혜택을 통해 자동차 소유자가 자신의 운전과 자동차에 대한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상, 메리츠 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시 궁금한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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