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4세대 실손보험 전환할까? 유지할까?

by 토끼와달팽이 2023. 10. 13.
반응형

4세대 실손보험 전환이란?

기존 1~3세대 실손의료보험에서 4세대 실손보험 상품으로 갈아타면 보험료를 1년간 50% 할인해주는 정책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4세대 실손보험 전환 정책은 연말까지입니다.  세번째 연장이지만,  1년 넘게 내세우는 정책임에도 실손 전환률은 아직 미미한 상태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 전환이 미비한 이유는 뭘까요?

오래된 보험은 무조건 유지해야 한다는 전환 시 자기부담금과 보험료 할증 손해’ 등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손해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가입한 실손보험 약관을 잘 살펴 유불리를 따질 필요가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으로의 전환시 체크해야할 사항

첫째! 1일 통원한도
4세대 실손보험은 20만원으로 10만원인 상품이 많은 1세대 실손보험보다 유리합니다. 2~3세대 실손보험은 상품에 따라 20~50만원까지 다양해 20만원 이상이 보장된다면 기존 실손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통원 한도 
1세대 100만원
2-3세대 20만-50만원
4세대 20만원

입원 한도
1세대 3000만~5000만원
2-3세대 회사별로 다름
4세대 상해, 질병 각각 1억원

비보장 질환
1세대 척추·정신. 선천성 질환
2세대 회사별로 다름
3세대 1-3세대가 안 하는 일부 질병보장

보험료(60세 기준) 
1세대 18만원 이상
2세대 회사별로 다름
3세대 3만원대 

* 1세대 입원 한도는 질병별 합산 적용, 4세대 입원 한도는 질병급여 질병비급여·상해급여·상해비급여가 각각 적용돼 한도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4세대 실손에서만 보장하는 질환


둘째! 입원한도 
입원 한도의 경우 4세대가 유리합니다. 1~3세대 실손보험의 입원한도는 모든 질환을 합쳐 3000~5000만원인데 반해, 4세대 실손보험은 질병과 상해에 각각 5000만원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셋째! 면책기간 

실비보험은 상품마다 365일 보장 이후 90~180일간 보장받을 수 없는 면책 기간이 있습니다. 보통 1~3세대 실손보험이 4세대 실손보험에 비해 면책기간 조건이 복잡하고 회사마다 달라 해당 보험사에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보장되지 않는 질환 체크하기

 

필수 치료 보장 확대
- 습관성 유산, 난임(불임), 인공수정 관련 합병증
- 임신 중 보험 가입시 자녀의 선청성 뇌 질환

 


4세대 실손보험은 1세대 실손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일부 질병만 보장하지만, 선천성 뇌질환부터 난임 불임 인공수정 관련 치료비, 피부질환, 비만치료 등을 급여 한도 내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정신질환 관련 보장이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세대 실손보험으로의 전환 시 고지의무는 최근 1년 이내 정신과 질환으로 인한 의료행위 유무였는데, 최근 특정 보험사에서는 이런 고지의무 없이 자동승인해주는 쪽으로 정책을 바끼기도 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으로의 전환시 주의해야 할점!

비급여치료를 자주 받아야 하거나 중대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본인부담금이 적은 기존 실손보험이 유리하기때문에 전환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보험사 관계자는 기존 실손 유지가 유리할 수 있지만 앞으로 보험료가 많이 오를 것도 고려해야할 상황이라며 보험료를 감당 못해 해지하는 경우에 대한 대책이 또한 고려해야할 사항이라고 전했습니다.

보험사로부터 사전에 정확히 안내를 받지 못하고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한 경우 6개월 내에 원 계약으로 돌아갈 수는 있지만, 불완전판매를 입증하는 등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고 전환이 유리함에도 개인이 알기 어려워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전환요건을 잘 살펴두고 충분한 상담을 받고 꼼꼼히 따져서 전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 4세대 실손보험 전환시 체크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